Renaud Garcia-Fons (르노 가르시아 퐁스)

르네 가르시아 퐁스

▣ 1962년 파리 근교의 예술가 집안에서 태어났다. 5살에 음악을 시작해 전설적인 베이스 주자 프랑소와 라바스에게 사사하여 방대한 지식과 시리안 풍의 작곡법을 배운 그는 10대에 이미 로저게린Roger Guerin 빅밴드의 멤버로 케니 클라크Kenny Clark, 샘 우드야드Sam Woodyard를 비롯한 기라성 같은 재즈 드러머와 협연했고, 21세의 나이로 파리 오베흐빌리에에서 열린 경연에서 대상을 수상, 프랑스 문화부로부터 콘트라바스의 교수 자격을 취득한다. 이 시점부터 그는 독자적 연주를 시작했는데, 이를 계기로 기교적인 한계를 넘고 즉흥연주에서 더 커다란 자유로움을 얻으려는 그의 모험가적 기질이 싹을 틔웠고, 재즈와 클래식, 전통 음악과 현대 음악을 관통하는 음악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 80년대 초반에 파리 예술학교에서 장 피에르 로게로Jean에게 사사한 이후 87년부터 93년까지 콘트라베이스 오케스트라, 클로드 바르텔레미Claud Barthélémy가 지휘하는 국립 재즈 오케스트라의 멤버로 활동하면서 독일과 유럽 등지에 솔로이스트 투어를 다녔다. 이 기간에 재즈에 관한 그의 지식은 더욱 깊어지고 즉흥 연주 실력은 그의 예술 세계에 핵심 요소로 자리잡게 된다.

 

▣ 그는 다양한 곳으로부터 음악적 영감을 받았는데, 지중해와 동양의 음악에 대해 스스로 가깝게 느끼는 만큼, 그를 더블베이스라는 악기로 이끈 플라멩코의 전통에도(8살에 플라멩코 기타를 배웠다.) 친밀감을 갖고 있다. 그의 음악은 인도, 그리스, 아프리카, 플라멩코, 탱고, 집시 음악, 뉴 뮈제트와 같은 다양한 세계 음악과 재즈, 클래식의 성공적인 접합이다. 많은 작업에서 그는 기타, 류트, 데부카, 플룻, 젬베, 트롬본, 아코디언, 우드, 사로드와 같이 다양한 악기와 협연하고 있다.

 

▣ 독일 엔자ENJA 레코드의 설립자이자 프로듀서인 마티아스 윈켈만MATTHIAS WINCKELMANN과 10여년 간의 작업으로 아홉 개의 음반을 발매했다.

[레전드 LEGENDES](솔로 데뷔), [알보레아ALBOREA], [오리엔탈 베이스ORIENTAL BASS], 아코디언 주자 장루이 마티니에JEAN-LOUIS MATINIER와 함께 한 [밖으로FUERA], 스무 명의 아티스트와 함께 한 [항해사NAVIGATORE](5TET/8TET), [엔트레문도ENTREMUNDO](TRIO), 그리고 독일 공연 실황을 담은 [아르콜루즈ARCOLUZ](TRIO)가 있다. 3년 간 기타리스트 키코 루이즈KIKO RUIZ와 퍼커셔니스트 파스칼 롤란도PASCAL ROLLANDO가 함께 하는 그의 트리오로 공연했다. 이 트리오에 데이빗 베니투치DAVID VENITUCCI가 합세하여 [남쪽 라인LA LINEA DEL SUR]을 완성했고, 이후 [지중해MEDITERRANEES], [솔로SOLO: THE MARCEVOL CONCERT]를 발매했다.

 

▣ 그는 그룹을 직접 리드하면서 다른 아티스트들과의 협연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2002년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유네스코 후원으로 열린 9.11 참사 추모 공연에서는 페르시안 타르 연주자인 끌레어 안토니니CLAIRE ANTONINI와 공연했다.  베트남 계 프랑스인 기타리스트 누옌 레NGUYEN LE 트리오의 일원이기도 했던 그는, 2007년에 리옹 오페라 극장에서 5일 간의 공연 프로그램에 대한 백지 위임장을 받고 솔로 공연과 실바인 뤽SYLVAIN LUC과의 듀오, 끌레어 안토니니를 포함하는 트리오, “남쪽 라인 쿼텟LA LINEA DEL SUR QUARTET”으로 각각 공연했다. 2008년에는 스페인에서 클라리넷 협주곡을 심포니와 공연했고 캐나다6개 도시와 네덜란드의 북해 재즈 페스티벌로 투어공연을 갔으며, 2008년에도 몬트리올 재즈 페스티벌에서 공연했다.

 

▣ 그밖에 킵 한라한KIP HANRAHAN, 라비 아부 칼릴RABIH ABOU-KHALIL 에스페란자 페르난데즈ESPERANZA FERNANDEZ와의 협연을 진행했고, 그리스의 앙겔릭 이오나토스ANGELIQUE IONATOS, 알제리의 솁 마미CHEB MAMI, 튀니지의 다퍼 유세프DHAFER YOUSSEF, 베트남의 훙 탄HUONG THANH, 터키의 쿳시 에르귀네KUDSI ERGUNER, 플라멩코 기타리스트 제랄도 누네즈GERARDO NUNES, 퍼커셔니스트 세피요CEPILLO, 타블라 연주자 아닌도 차터지ANINDO CHATTERJEE, 사로드 연주자 켄 주커만KEN ZUCKERMAN, 자르브 연주자 케반 체미라니KEYVAN CHEMIRANI와 같은 세계 각국의 뮤지션과도 협연했다.

 

▣ 가르시아 퐁스는 연주자이자 리더로서의 경력과 함께 다른 예술가를 위한 작곡가로도 활약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거장 로테 라이니거LOTTE REINIGER감독의 무성영화를 위한 영화음악을 작곡하여 유럽 투어를 진행했고, 프랑스의 모즈 발레 대극장으로부터 위임 받아 발레 [카르멘]을 위한 음악을 작곡하기도 하는 등 다방면에서 음악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